트러블을 알고 나를 알자!
일단 트러블은 전문케어와 함께 압출해 주어야 빨리 관리가 될 수 있다. 자국이 생기는 것은 옳지 못한 방법으로 트러블이 난 부위를 짰기 때문이다. 트러블이 심한 부위는 청결한 클린징과 트러블 부위의 압출방법을 잘 알고 관리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국이 남아 오랜 시간동안 관리를 해야 하는 피부 타입이 된다. 트러블 관리시에는 꼭 소독된 기구를 사용하여야 하며, 또한 트러블 종류에 따라 케어법이 달라지므로, 정확한 판단없이 압출했을 경우에는 더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트러블의 형태별 구분과 케어법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모공끝에 매달린 검은 색의 작은 돌기
모공에 피지가 고여 검게 보이는 트러블은 직접 짜내도 괜찮으나, 트러블을 짤 때는 모공을 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모공을 열기전에 허벌 리퀴드 솝으로 충분한 거품을 내어 청결하게 클린징을 한 다음 스팀타올을 적셔서 모공을 열어준다.
이후 파파인 성분의 함유로 각질케어가 가능한 제품으로 딥클린징을 한 다음 미지근한 물로 헹구어 내어 깨끗한 상태에서 트러블을 짜낸다.
이와같은 트러블 형태의 형성기간은 3개월 정도이며, 제거를 하여 관리를 신속히 하면 빠른 회복이 가능한 상태이다. 제거시 니들을 깊게 사용하면 안되며, 구멍을 크게 뚫고 짧게 살살 누르면서 관리를 해야하고, 주위 조직은 조심스럽게 건드리지 않아야 깨끗한 트러블 제거가 된다. 트러블 형태중에서 가장 손쉽게 관리가 가능한 상태이다.
모공이 막힌 트러블
모공이 막힌 트러블은 목욕을 하거나 따뜻한 물수건을 사용 해도 모공이 열리지 않는다. 이 경우 억지로 짜게 되면 피지선을 자극해 빨갛게 붓고, 모공 속에 꽉 들어찬 각질과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기는 커녕 주위의 피부 속으로 더 침투하게 된다. 그러면 염증이 생기고 흉터가 남으므로 모공이 막힌 트러블은 반드시 피부과에서 짜도록 해야만 주위의 자극도 피할 수가 있다.
이는 오래된 각질이 쌓여 피지를 형성한 트러블 형태이다. 케어하는 방법은 폼클린징을 한 다음 스팀타올을 이용해 모공을 부드럽게 한 상태에서, 각질 제거 제품을 동전 크기만큼 도포해 1-2분 정도 케어를 해 준다. 트러블 관리를 하는 과정에 자외선으로 인하여 색소가 침착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해 주도록 한다.
붉고 딱딱한 트러블
붉고 딱딱한 트러블은 고름이 든 것같이 느껴져 압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억지로 압출하다가는 오히려 자극이 심해지고 자국을 남길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건드리지 말고 가라앉히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선홍색이 넓게 퍼져 부위에 상관없이 딱딱해져 있으며, 난포벽 위쪽이 파열되어 있고 고름은 보이지 않고 화끈거리고 따가우며, 약간만 건드려도 민감한 통증이 있다.
열을 동반한 트러블로서 피지와 깨끗하지 못한 혈, 나쁜 이물질이 복합된 형태이므로 트러블 부위의 수딩케어 및 청결 케어를 한다. 오일중에서는 그레이프시드를 이용하여 주 1회 정도 마사지를 하면 피부결 정돈 및 지성 트러블 케어에 효율적인 관리가 된다.
노랗게 고름이 잡힌 트러블
붉은 기운이 거의 없고 노랗게 고름이 잡힌 경우에는 압출 케어도 괜찮지만, 저절로 터질 때까지 시간을 두는 것도 방법이 된다. 전문적인 관리방법으로는 피부과에서 약물로 겸하는 것이 가장 좋다. 주위가 간지러움을 동반하다가 노랗게 고름을 보이게 된 상태가 되면, 그 주위에는 선홍색이 넓게 퍼져 부위에 상관없이 딱딱해 진다.
난포벽 위쪽이 파열되어 있고 3일가량 진행된 후 트러블로 형성이 되며 , 선홍색의 고름을 중심으로 모여 난포벽의 일부가 복구되고 고름이 생긴 경우 새로운 피부로 의 재생력이 생긴다. 트러블 제거가 쉽고, 알맹이 원형이 보존되어 있어 연고 사용자와 화농성인 트러블이 있는 경우에는 트러블 자국이 가장 많이 생기는 형태이다.
자료추천: 존스킨한의원 www.zonskin.com
<여드름치료 후 관리방법>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1. : 시술 후 소독처리한 아이스팩으로 시술부위를 진정시킵니다.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2. : 시술 후 5일정도 과격한 운동, 사우나, 강한 햇빛 노출, 술, 기름진 음식 등은 삼가합니다.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3. : 외출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주세요.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4. : 시술 후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주스류를 자주 섭취합니다.
<여드름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여드름 예방습관 1. : 하루에 두번, 문지르지 않고 자극을 최소화하여 세안합니다.
여드름 예방습관 2. : 자외선을 피해주세요.
여드름 예방습관 3. : 술, 담배, 커피 등 자극적인 기호식품도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므로 가급적 금합니다.
여드름 예방습관 4. : 메이크업은 모공을 막아 피지정체를 더욱 심하게 하고 피부호흡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화장은 가볍게 합니다.
여드름 예방습관 5. : 음식, 특히 쵸콜렛이나 기름진음식, 육류를 즐기는 경우에 특히 중증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가공식품, 인스턴트를 피해주세요.
여드름 예방습관 6. : 시판되는 여드름치료제를 스스로 선택해서 사용할 경우, 자칫 자신의 여드름타입과 맞지 않아 여드름이 악화되기도 하므로 여드름은 절대 혼자 자가치료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여드름 예방습관 7. : 안면에 홍조가 발생할 수 있을 정도의 운동은 삼가하도록 하며 사우나를 자주 하지 않도록 합니다.
여드름 예방습관 8. :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여드름정보 a-z'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남역피부과] 여드름에 따른 흉터모양[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0) | 2008.07.08 |
---|---|
[강남역피부과] 여드름흉터가 인상을 바꾼다[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0) | 2008.07.08 |
[강남역피부과] 누구나 아는 여드름예방법 6가지[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0) | 2008.07.08 |
[압구정피부과]여드름을 예방하는 12가지 지혜[여드름없애는법][압구정존스킨한의원] (0) | 2008.07.07 |
[압구정피부과]여드름을 악화시키는 7가지[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0) | 2008.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