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상식 a-z

[압구정역피부과]연령별 스킨케어 포인트[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닥터스킨 2008. 8. 6. 02:10
[압구정역피부과]연령별 스킨케어 포인트[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연령별 스킨케어 포.인.트!]


① 0~6세
특별한 피부질환이 없다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늘 좋은 상태가 유지된다. 단, 피하 조직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갑자기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각질이 일어날 수 있다.
가능하면 영, 유아용으로 만들어진 비누와 샴푸를 사용하는데, 피부 건조가 심하다면 샤워 시 바디샴푸나 거품목욕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② 소아기
이 시기는 피부도 안정되고, 아직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지기 이전이라 비교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만약 아이가 활동적이라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다면, 자외선과 땀, 대기 중의 먼지로 인해 피부가 상할 수 있으니, 땀흘린 날에는 반드시 샤워를 통해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자.
이 시기의 가장 큰 피부고민은 쉽게 건조해진다는 점이니, 샤워 후 보습에 신경을 쓰도록 하자.


③ 10~20세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지면서 얼굴을 비롯한 전신의 피지분비도 왕성해진다. 하루 몇 번씩 세수를 해도 기름기가 가시지 않을 정도로 피지분비가 심하고, 여드름도 왕성해지는 것도 이 연령대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얼굴의 청결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이중 클렌징이나 비누 세안 등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주어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외모에 대한 높은 관심에 비해 피부 미용에 대한 정보와 경험이 적기 때문에 자칫 검증되지 않은 치료법이나 무분별한 여드름 치료제의 사용으로 여드름을 악화시키고 각종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다.


④ 20~40대
피부 노화가 서서히 진행되는 연령대지만, 10대나 40대 이후처럼 피부상태를 급격히 악화시키는 내적요인은 없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된 상태를 유지한다.
이 시기의 피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스트레스와 생활습관을 들 수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습관은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쳐 성인 여드름이나 성인 아토피, 건선 등 각종 피부 질환을 유발하기도 하며, 노화를 촉진시켜 기미나 주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⑤ 40~60대
50세 전후로 찾아오는 갱년기는 피부상태에 큰 변화를 가져온다. 지금까지 써오던 화장품이 제 역할을 발휘하지 못한다거나, 갑자기 건조해지고 심한 가려움증이 오기도 한다. 또, 갑자기 피부타입이 민감성 피부로 변하여 조그만 자극에도 쉽게 손상을 입고 좀처럼 회복되지 않는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또 다른 문제로 정서적인 불안정을 들 수 있는데, 급격히 진행되는 피부노화로 인해 정서적인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이상의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도 한다.


⑥ 60대 이후
피지량이나 수분이 거의 없어 보습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피부 보습을 유지할 수 없을 정도가 된다. 잦은 목욕은 피부 건조를 촉진시키니, 가능하면 목욕량을 줄이고 샤워로 대체하며, 비누나 바디샴푸의 사용은 1주일에 1~2회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치료 후 관리방법>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1. : 시술 후 소독처리한 아이스팩으로 시술부위를 진정시킵니다.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2. : 시술 후 5일정도 과격한 운동, 사우나, 강한 햇빛 노출, 술, 기름진 음식 등은 삼가합니다.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3. : 외출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주세요.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4. : 시술 후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주스류를 자주 섭취합니다.

 

<여드름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1. : 하루에 두번, 문지르지 않고 자극을 최소화하여 세안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2. : 자외선을 피해주세요.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3. : 술, 담배, 커피 등 자극적인 기호식품도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므로 가급적 금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4. : 메이크업은 모공을 막아 피지정체를 더욱 심하게 하고 피부호흡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화장은 가볍게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5. : 음식, 특히 쵸콜렛이나 기름진음식, 육류를 즐기는 경우에 특히 중증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가공식품, 인스턴트를 피해주세요.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6. : 시판되는 여드름치료제를 스스로 선택해서 사용할 경우, 자칫 자신의 여드름타입과 맞지 않아 여드름이 악화되기도 하므로 여드름은 절대 혼자 자가치료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7. : 안면에 홍조가 발생할 수 있을 정도의 운동은 삼가하도록 하며 사우나를 자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8. :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