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상식 a-z

몸에 나는 여드름의 효과적인 관리법[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닥터스킨 2008. 9. 5. 23:26
몸에 나는 여드름의 효과적인 관리법[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여드름은 얼굴에만 나는 것일까 ? 물론 아니다. 여드름은 “모공”, 즉 털이 나오는 구멍에서 생기는 염증이므로, 우리 몸 중 “털”이 날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생길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손바닥, 발바닥, 입술 등 솜털조차 없는 몇 곳을 제외하고는 여드름은 우리 몸 어디에나 날 수 있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한 부위는 등이나, 팔 윗 쪽 부분, 턱 아래에서 목에 이르는 부위 등이다. 물론 얼굴에 나는 여드름에 비해서는 눈에 잘 띄지 않으므로 그렇게 심각하게 느껴지지는 않지만, 수영복이나 노출이 심한 옷을 입게 될 때에는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다. 몸에 난 여드름은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 ?

얼굴 여드름과 마찬가지로 몸에 난 여드름도 잘못 관리하면 흉터가 남아 두고두고 피부에 자국으로 남아있게 된다.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몸에 나는 여드름은 얼굴에 나는 여드름보다 크기가 크고 잘 곪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흉터도 크게 남는 것이다. 그러므로 얼굴 여드름과 마찬가지로 염증이 커지기 전에 미리미리 관리하는 것이 좋다.

간혹, 몸에 난 여드름을 화장품으로 없애보려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그러나 필자의 경우, 몸에 난 여드름은 화장품보다는 약물로 적극적으로 관리해 볼 것을 권한다.
얼굴의 경우 피부가 얇고 민감해서, 효과는 강하지만 부작용이 따라올 수 있는 약물을 사용할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얼굴부위는 매일 세안과 화장을 반복하기 때문에 이런 제품을 화장품 전용으로 사용하면 여드름의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렇지만, 몸에 나는 여드름은 효과가 강한 약물을 사용해도 크게 부작용의 위험이 없으며 설사 부작용이 있다 하더라고 얼굴보다는 덜 치명적이다. 또한 넓은 부위에 여드름용 화장품을 매일 발라주려면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약국에서 바로 구입할 수 있는 여드름용 바르는 약을 염증부위에 발라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몸에 난 여드름은 심하지 않은 경우 그냥 방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지만 염증이 크거나 부위가 넓은 경우 피부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먹는 약물을 사용해 조절해야 할 경우가 있다.
몸에 여드름이 있을 경우, 얼굴과 마찬가지로 깨끗이 자주 씻어주어 피지를 잘 제거해 주어야하는 것은 물론이다. 샤워 후에는 물기가 없도록 깨끗이 닦아내고, 여드름 부위에는 바디로션은 바르지 않는 것이 좋으며, 때때로 여드름용 스킨을 화장솜에 묻혀 여드름 부위를 닦아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드름치료 후 관리방법>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1. : 시술 후 소독처리한 아이스팩으로 시술부위를 진정시킵니다.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2. : 시술 후 5일정도 과격한 운동, 사우나, 강한 햇빛 노출, 술, 기름진 음식 등은 삼가합니다.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3. : 외출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주세요.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4. : 시술 후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주스류를 자주 섭취합니다.

 

<여드름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1. : 하루에 두번, 문지르지 않고 자극을 최소화하여 세안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2. : 자외선을 피해주세요.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3. : 술, 담배, 커피 등 자극적인 기호식품도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므로 가급적 금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4. : 메이크업은 모공을 막아 피지정체를 더욱 심하게 하고 피부호흡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화장은 가볍게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5. : 음식, 특히 쵸콜렛이나 기름진음식, 육류를 즐기는 경우에 특히 중증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가공식품, 인스턴트를 피해주세요.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6. : 시판되는 여드름치료제를 스스로 선택해서 사용할 경우, 자칫 자신의 여드름타입과 맞지 않아 여드름이 악화되기도 하므로 여드름은 절대 혼자 자가치료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7. : 안면에 홍조가 발생할 수 있을 정도의 운동은 삼가하도록 하며 사우나를 자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8. :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