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피부과]여드름 다스리는법[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여드름.
누구나 한번씩은 정.말. 여드름때문에 미쳐버리고 싶다고 생각할것입니다.
성년이건 청소년이건 남자건 여자건.
아마 화장품가게와 병원등 안가보데 없고 안써본 팩들도 없을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늘어만 가는 여드름과 그 흉터들을 보며 '내 인생만 왜 이런가' 하고 울어본적도 있을것입니다.
우리 인생의 최대의 적.
여.드.름.
여드름을 다스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것은 인.내.입니다.
최소 6개월에서 길게 2-3년 치료를 받아야 돼는데 그 치료라는 것도 여드름을 완치할수는 없습니다. 물론 적정 시간이 지나면 여드름이 사라지지만 여드름이 사라지고 난 그 자리에는 흉터만 가득 흉직하게 있지요.
여드름이란것은 주기가 있습니다.
청소년들에 나타나는 여드름은 처음 나오기 시작한다음 몇개월간 활동을 하다가 다시 없어집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여드름이란 단어를 잊을듯하면 다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런 주기는 2-3번이상 반복하여 나타납니다.
청소년들에게 가장 중요한 여드름 상식은 절.대. 손으로 여드름을 건드리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손이든 무엇이든 얼굴에 닿지 않아야 합니다. 여드름은 청결이 가장 중요합니다. 손도 몸도 항상 청결해야 합니다. 단지 조심할것은 머리에 바르는 에센스 혹은 무스 혹은 왁스등은 절대 얼굴쪽 머리카락에 닿게 하지 말것과 얼굴을 너무 자주 씻지 말라는 것입니다. 얼굴을 너무 자주 씻으면 얼굴에 있는 수분과 유분이 모두 발란스가 이루어지지 않아 피부가 민감해 집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병원에서 치료받는것입니다. 물론 여드름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만약 여드름이 심하지 않다면 굳이 병원에 가실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여드름에게 가장 중요한것은 효과가 입증돼지 않은 천연팩들이나 과일팩을 절.대. 하지말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피부상대 ( 건성, 지성, 복합성, 중성)에 맞는 가벼운 팩들이나 기초화장품을 구입해서 쓰십시요. 나이가 어린만큼 유분이 많이 있거나 효과가 뛰어난 제품들을 바르면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쉽습니다. 과도한 화장품의 양도 문제가 될수있습니다.
무조건. 적게. 가볍게 화장품을 쓰십시요.
그리고 화장품들의 가지수도 최소한으로 줄여주십시요. 클린징제품, 스킨 (톤너 혹은 아스트르젠트), 로션, 간단한 팩,수분크림 혹은 수분로션. 요렇게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피부는 조금 터프하게 관리하는것이 세심하게 관리하는것보다 훨씬 좋습니다.
두번째로. 만약 여드름이 심하다면...무조건 병원가십시요. 이게 제일 편한 방법입니다. (몰론 돈 많이 듭니다.) 특히 피부결이 울퉁불퉁 해지고 여드름이 얼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면 지금 바로 가야합니다. 여드름 피부는 여드름만 있는게 아니라 계속 그대로 둔다면 피부에 염증도 생길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여드름은 손으로 짜면 정.말. 곰.보. 됩니다. 이게 돼게 심합니다. 화장을 해도 자국이 다 보입니다. 절.대. 화장을로도 커버될수 없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대체로 레이저로 여드름을 치료하면서 약과 주사를 맞습니다 그리고 여드름 치료기간도 2배입니다. 초기에 발견했을때 얼른 가서 치료받으십시요. 이런건 박피로도 힘듭니다.
성인 여성 (혹은 모든 여자) 들의 주기는 물론 아시다시피 월경주기입니다.
성인이 돼서도 여드름이 있다면, 자신의 몸을 한번 체크해보십시요. 대체로 이런 여드름은 몸의 어느곳이 정상이 아님을 알려줍니다. 월경주기와 상관없이 난다면 당신의 여드름은 분명 스트레스, 담배, 일자리의 환경,그리고 위에 이상이 있다고 신호를 보냅는 것입니다.
첫째로.....
월경. 즉. 생리때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여드름은 혈. 즉 피와 호르모때문입니다. 월경이 시작하기 일주일전쯤부터 아마 여드름이 조금씩 생기기 시작할것입니다. 그리고 월경 하기 약 3일전부터 끝나고 3일까직이 최대의 고비일것입니다. 얼굴은 거무축축, 여드름 만발. 더불어 화장도 안받죠!
이런 여드름은 고치기 쉽습니다. 물론 병원도 갈 필요가 없구요.
만얀 그대가 생리통이 있고 월경때 여드름이 있다면...
생리통을 없애고 혈을 많게 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런 사람들은 식생활과 생활패턴만 바꾸면 됩니다.
식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채식입니다. 고기는 마음과 몸을 탁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스님들도 고기를 안먹는 거구요. 몸을 탁하게 만든다는 뜻은 혈을 탁하게 만든다는 뜻입니다. 월경여드름을 없애고 싶다면 당장 채소위주의 식생활을 해야합니다. 더불어 물도 많이 마셔야 합니다. 물은 몸이 가지고 있는 노폐물을 빼주기도 하지만 혈을 맑게 해주기도 합니다.
혈을 맑게 해주는 음식들은 상추같이 초록색이 들어있는 채소와 해조류입니다.(해조류중 당연 으뜸인 음식은 미.역.이죠.)아! 참. 토마토도 아.주. 좋습니다. 고기를 안드시기로 했다면 고기대신 생선을 많이 드십시요. 생선은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노화예방도 할수있는 등 푸른 생선류가 좋습니다. 또한 여성의 생리에 좋은 (정확히 말하면 여성 호르몬에 좋은) 석류도 마셔주면 좋습니다. 요새는 가볍게 포장돼서 매일 아침에 신선하게 배달돼는 것도 있으니 요런것 마셔주면 피부도 좋고 생리통도 많이 없어집니다.
이런 식생활의 패턴은 익숙해지기 쉽지 않으나 짧게 6개월 길게 60년의 건강을 보장해 줍니다. 인터넷 사이트에 채식에 관한 정보들이 많으니 가서 배우십시요. 이런 식생활은 여드름뿐만 아니라 몸의 건강도 챙길수 있어 일석이조이죠!
생활패턴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절.대. 불규칙적인 잠과 식생활을 하지 않는것입니다. 잠은 10시부터 2시까지 꼭 자두는것이 좋습니다. 패부재생이 돼는 시간이 이때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것이 여의치 않으면 가능하면 비슷한 시간대에 자도록 하십시요. 몸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려면 그 컨디션을 만들수있도록 몸을 달련시켜야 됩니다.그래야지만 몸도 상쾌. 피부도 상쾌.입니다. 식생활도 마찬가지구요. 식생황 패턴이 틀리면 위에 상당히 부담을 주게 됩니다. 소식을 하면 상관없지만 갑자기 과식을 하거나 굶어 버린다면 위를 상하게 하므로 얼굴 및 부분 (대체로 턱주위)에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위에 좋은 것은 오렌지 쥬스입니다. 시간내서 하루에 2잔씩 마셔주면 좋습니다.)
둘째로...
만약 그대가 생리통도 없는데 여드름이 있다면...
전에도 말했듯이 이런건 스트레스, 흡연, 일자리의 환경 그리고 위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생긴 여드름은 스트레스가 없어짐으로 인해 대부분 사라집니다. 짧고 굵게.가 스트레스로 생긴 여드름의 특징이죠. 요런건 화종성 여드름처럼 울긋불긋하게 나던지, 이마에 지레밭이라도 생긴것처럼 좌악 퍼져있던지 둘중 하나입니다.
요런 여드름은 녹차스팀과 녹차에 담근 면솜을 얼굴에 대면 쉽사리 가라 앉습니다. 더불어 이런 여드름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십시요. 그리고 얼굴은 서늘하게 해주시구요. 무슨 말이냐하면 차가운 음료보단 따뜻하고 산뜻한 차를 마시고 얼굴은 서늘하게 얼음 패딩을 해주면 좋습니다. 저녁에는 아까말했듯이 녹차를 이용한다음 가볍게 스킨(토너, 아스트르젠트)을 바르고 피부재생 크림만 바르십시요.
피부재생 크림이 없다면 수분크림도 좋습니다. 여드름이 난 얼굴에 화장품을 잔뜩바르면 피부가 쉴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가볍게 바르고 마음이 안정돼는 음악을 들으면서 화가났던 혹은 스트레스를 받았던 일을 잊어버리쉽시요.만약 마음이 안정 됀지 않는다면 요가나 스트레칭 혹은 명상, 것도 아니면 가벼운 숨쉬기라도 해주며 몸을 풀어주십시요. 마지막으로 일직 자는것이 최고입니다. 스트레스 받았다고 술마시고 미친듯이 나이트가서 놀면 다음날 비명지르고 싶으실겁니다. 거울앞에서...
흡연으로 인해 생긴 여드름은 대부분 입주위에 생깁니다. 담배를 피우면서 입쪽에 화기가 돌면서 하얀면포를 가진 여드름이 생기죠.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요...) 흡연으로 생긴건 금연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담배 끈으십시요. 담배는 폐에 화기 (즉, 열)을 만들고 그 열들은 얼굴쪽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얼굴에 여드름이 생긴건 그 열때문이죠.
열을 잠재울 방법은 열을 빼주는 것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용한 한약방에가서 약을 지어 먹는 것입니다. 물론 담배를 피우고 여드름이 생겨서 폐에 열을 뺄려고 약지으러 왔다.라고 꼭. 정.확.가게 말해야 됩니다. 그래야 거기서 그대의 상태에 따라 체질에 맞는 약을 지어줍니다. 그거 한 3개월정도 먹으면 여드름은 거의 가라앉고 여드름이 지나간 자리에 생긴 갈색자국들만 지워주면 됩니다.
한의원에서 만드는 여드름 탕약은 폐에 있는 열 혹은 몸안에 있는 열을 몸밖으로 빼주는데요, 열이 몸밖으로 나갈때에 여드름이 얼굴에 생깁니다. 그러니까...약 먹으면서 생긴 여드름은 걱정하시지 마십시요. 한의사도 안심하라고 할것입니다. 그 여드름이 생기면 (여드름이 꽤 큽니다.) 사람만나기 싫어서 그렇지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그 보다 더 중요한것은 그 여드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 에 달려있는데...
약 먹어서 생긴 여드름은 절.대. 짜지 마시고, 자주 채소 팩을 해 주십시요. 특히. 오이팩이 좋습니다. 토마토도 좋습니다. 그리고 수분크림을 가볍게 발라주시면서 3개월만 기다리면... 피부가 전 보다 훨씬 좋아지고 여드름도 많이 들어가 있을것입니다. 남아있는 갈색자국들은 알로에 나무 하나 큰맘먹고 사셔서 알로에 가지 하나 뚝 잘라 적당량 쓸만큼만 잘라서 얼굴에 발라주면 갈색자국도 금방 사라집니다. 보통 2달이면 정말 놀라울 정도로 하얗고 보드랍고 갈색자국도 희미해진 피부를 보게 될것입니다. ( 알로에는 각종 미네랄과 수렴 및 화이트닝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피부 세포가 훨씬 좋아지면 건강해집니다.)
단. 제 말만 믿고 무작정 가지 마시고....믿을만한 한의사한테 상담받으십시요.
아마 자세하고 친절히 설명해 주실겁니다.
일자리 환경은 어쩔수없는 문제이오니...당사자가 알아서 할수밖에 없습니다. 뜨거운곳에서 일하는 사람과 햇빛을 많이 쬐이는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선크림 꼭 바르고 모자 잊지 말고 쓰십시요. 햇빛은(정확히 말하자면 UVA.UVB )여드름을 만들기도하고, 노화도 진행속도가 빠르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UVA와UVB가 확실히 차단돼는 선크림을 발라주며 실외에서 일하는 사람은 자외선 차단치수가 30이상인 제품을 그렇지 않는 사람은 20정도면 충분합니다. 선크림은 집에 들어오면 바로 닦아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피부트러블이 생길수 있습니다. 더불어 선크림을 바를 시에는 집에서 나가기 30분전에 바르고 3-5시간 마다 한번씩 꼭. 충분한 양을 덧발라 주십시요. 그래야지만 자외선 차단이 확실히 됩니다.
마지막으로 위에 문제가 있어서 여드름이 생기는 사람은.....
자주 소화불량이거나, 조금만 자극적인 음식을 먹어도 속이 아픈사람은 위에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드름이 생기기도 쉽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공통점은 얼굴빛이 약간 칙칙합니다. 눈 동자 주위에 생기가 별로 없고 흰자에 엷은 빨간줄이 있습니다. 위가 않좋은 사람은 생식과 더불어 올바른 식생활을 해주어야 됩니다. 절대. 소식하고. 맵고 짜고 비위상하는 음식은 먹으면 안됩니다. 이런사람들은 채소와 채질을 바꿀수있는 생식이 건강에 좋습니다.
생식은 사람의 채질을 바꾸는 식생활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매일 3끼를 꼭꼭 하라는 소리가 아니라 하루에 저녁 혹은 아침을 생식해주면 몸에 활기를 불어 넣을수있십니다. 일주일간은 효과를 잘 모르다가 한 1달이 지나면 확실히 달라진걸 느낄수있습니다. 건강한 스님들중에 생식하는 사람 정.말. 많습니다. 그만큼...몸에 좋다는 얘긴데...위가 약하거나 위에 염증있는 사람은 무리하게 하면 절.대. 안됩니다. 상태가 더 않좋아집니다.
처음 생식할려면...가장 기본됨과 더불어 쉬운 방법은....
일요일에 시작하십시요. 아침이든 저녁이든 일요일에 시작하십시요. 그리고 하루를 건너뛰고 화요일에 다시 그 정한 시간에 맞쳐 시작하시고요. 이렇게 약 3개월간 생식이 몸에 적응돼면 그 다음부턴 하루에 한끼만 시작하세요. 이렇게 약 3달하시면 됩니다. 그 후에 2끼를 하던 3끼를 하던 그건 본인이 알아서 하는것이고....하여튼 생식은 가벼운 마음으로 가볍게 시작해야 됩니다.
꼭. 하고 말겠어...라는 결심보다 한번 해 볼까!...하는 결심으로 하십시요. 몸이 무리하면 피부건 건강이건 다 쉽게 상하니까...가벼운 마음으로 무리하지 마시고 가볍게 시작하세요. 더불어 가벼운 운동도 해주면 금상첨화입니다.
하루에 한잔정도는 오렌지 주스 혹은 채소 (토마토 혹은 상추가 가장 좋습니다.) 주스들을 마시면 몸이 훨씬 가볍고 위가 건강해집니다. 위가 않좋은 사람들은 대체로 찬 음식과 찬 음료는 절.대. 사. 절. 해야 합니다. 목에 칼이 들어와도 찬것들은 가까이 하지 마십시요. 따뜻한 음식이 소화에 좋습니다. 이렇게만 하시면...병원이나 여드름을 굳이 짜지않아도 1달정도면 없어집니다. 더불어 얼굴이나 혈색도 훨씬 좋아집니다.
몸에 이상이 생기면 여드름도 생긴다는 말처럼....몸을 다스리면 여드름도 자연히 치료가 됩니다. 여드름이 심각하지 않다면 식생활과 생활을 조절하면 충분히 여드름은 치료가 됩니다.
여드름을 짜지 않아서 생긴 약간 붉근 자국들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만약 그게 보기 흉하면...알로에를 적극 추천합니다. 알로에를 적당한 한번 쓸 정도로만 잘라서 한쪽면의 껍질만 벗겨 과육을 얼굴에 바릅며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며 말려줍니다. 다 말랐으면 한번더 바르고 얼굴을 두들겨 줍니다. 그렇게 과육을 다 쓸때까지 여러번 발라주면 됩니다.
그 위에 간단한 크림을 발를수도 있으나...그냥 바르지 않고 자는게 훨씬 편하고 좋습니다. 요렇게 1-2달만 하면 피부 정말 깨끗하고 탱탱해 집니다.) 여드름을 굳히 짜고 싶다면 그때마다 병원에가서 짜십시요. 훨씬 잘 짜내고 짤때마다 가니까 돈도 절약할수 있습니다.
<여드름치료 후 관리방법>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1. : 시술 후 소독처리한 아이스팩으로 시술부위를 진정시킵니다.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2. : 시술 후 5일정도 과격한 운동, 사우나, 강한 햇빛 노출, 술, 기름진 음식 등은 삼가합니다.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3. : 외출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주세요.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4. : 시술 후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주스류를 자주 섭취합니다.
<여드름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1. : 하루에 두번, 문지르지 않고 자극을 최소화하여 세안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2. : 자외선을 피해주세요.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3. : 술, 담배, 커피 등 자극적인 기호식품도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므로 가급적 금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4. : 메이크업은 모공을 막아 피지정체를 더욱 심하게 하고 피부호흡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화장은 가볍게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5. : 음식, 특히 쵸콜렛이나 기름진음식, 육류를 즐기는 경우에 특히 중증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가공식품, 인스턴트를 피해주세요.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6. : 시판되는 여드름치료제를 스스로 선택해서 사용할 경우, 자칫 자신의 여드름타입과 맞지 않아 여드름이 악화되기도 하므로 여드름은 절대 혼자 자가치료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7. : 안면에 홍조가 발생할 수 있을 정도의 운동은 삼가하도록 하며 사우나를 자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8. :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