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드름상식 a-z

여드름 악화 요인은?[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여드름 악화 요인은?[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여드름과 호르몬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여드름이 사춘기에 시작되는 것은 이때부터 안드로겐이라는 성호르몬의 활동이 활발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유전적으로 지성 피부 체질을 타고난 사람들은 안드로겐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여 피지가 많이 생성되므로 여드름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생리 전에 갑자기 여드름이 생겨나거나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주요 황체 호르몬의 일종인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입니다.  
생리 후 2주째부터 생리 3~4일 전까지 활발하게 활동하는 프로게스테론으로 인해 늘어난 피지의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 여드름이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 외 여성 생식기의 질환이나 피임약 복용 여부 등도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여드름을 악화시킵니다. 사람의 몸은 외부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을 만들어 내는데, 이때 피지선을 자극하는 안드로겐까지 함께 만들어져 피지 분비가 많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밖에도 땀을 많이 흘리거나 습도가 높아지는 등의 계절적 요인, 부적절한 화장품이나 헤어제품과 같은 외부 접촉 물질 등도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요인에 해당합니다.


<여드름치료 후 관리방법>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1. : 시술 후 소독처리한 아이스팩으로 시술부위를 진정시킵니다.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2. : 시술 후 5일정도 과격한 운동, 사우나, 강한 햇빛 노출, 술, 기름진 음식 등은 삼가합니다.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3. : 외출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주세요.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4. : 시술 후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주스류를 자주 섭취합니다.

 

<여드름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1. : 하루에 두번, 문지르지 않고 자극을 최소화하여 세안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2. : 자외선을 피해주세요.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3. : 술, 담배, 커피 등 자극적인 기호식품도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므로 가급적 금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4. : 메이크업은 모공을 막아 피지정체를 더욱 심하게 하고 피부호흡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화장은 가볍게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5. : 음식, 특히 쵸콜렛이나 기름진음식, 육류를 즐기는 경우에 특히 중증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가공식품, 인스턴트를 피해주세요.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6. : 시판되는 여드름치료제를 스스로 선택해서 사용할 경우, 자칫 자신의 여드름타입과 맞지 않아 여드름이 악화되기도 하므로 여드름은 절대 혼자 자가치료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7. : 안면에 홍조가 발생할 수 있을 정도의 운동은 삼가하도록 하며 사우나를 자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8. :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