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드름상식 a-z

여드름과 체질[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여드름과 체질[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사상의학에는 태양인,태음인,소음인,소양인의 4가지 체질이 있다. 태양인은 너무 수가 적으므로 논외로 하면 3가지 체질이다.
각 체질별로 여드름의 양상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자

1. 태음인

태음인들은 원래 간의 흡취지기가 강하므로 발산이 잘 않되고 울체되기가 쉽다. 따라서 여드름의 양상또한 진피층 안쪽으로 파고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결절이 많이 형성되고 화농또한 심하게 되는 편이다. 따라서 가장 스트레스가 심한편이다.

태음인들중에 얼굴이 검고 피지분비가 많은 사람들은 어혈이 체내에 축적되어 있을 가능성이 많고 주로 좌측 하복부에 심한 압통을 느낀다.이런분들은 가끔씩 피지제거를 해주는것이 좋으나 주2회이상은 하지 않는것이 좋고 잘못하면 민감성 피부로 변할수 있다.
2. 소양인

소양인들은 상승지기가 많고 기의 하강이 잘 않되는 체질이다. 이런 체질은 얼굴이 쉽게 붉어지면서 안면홍조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여드름이 주위로 잘 퍼지면서 마치 붉은 꽃이 피듯하는 형태이다. 단 화농은 심하지 않고 결절또한 쉽게 형성되지 않는 편이다.

소양인들의 피부는 원래 두꺼운 편은 아니고 주로 진정관리를 해주는것이 좋다. 진정이란 다름아닌 차갑게 해주는 것이다. 알로에를 차갑게 해서 얼굴에 수시로 팩을 해주는것이 좋다. 약물도 석고나 형개,방풍같은 열을 식혀주고 발산해주는 약을 쓰게 된다.

여드름도 한번 시작하면 무섭게 번져가지만 치료가 될때에도 급속도로 좋아지는 화끈한 유형의 여드름이다.

3. 소음인

소음인 여드름이 가장 난치성인데 소음은들은 기의 상승이 않되고 찬기운이 아래에 뭉쳐 배꼽밑에 냉적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이 냉적이 더 심해지면 배꼽윗부분까지 올라오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면서 하복부의 찬기운을 풀어주는 육계,부자,오수유등의 따뜻한 약재를 쓴다.

소음인들은 주로 화이트헤드(폐쇄면포)가 많고 이른바 좁쌀형 여드름이라고도 한다. 겉에서보면 깨끝하게 보이지만 만져보면 오돌도돌한것이다. 여자분들은 화장할때 도드라져 보이므로 참으로 고민이 아닐수 없다.

이럴때에는 여드름을 짜내는것이 효과적인경우가 있다. 하지만 숙련된 기술이 없이는 잘못하면 흉터를 남길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이런분들은 또한 BB크림을 많이 쓰게 되는데 BB크림은 화이트헤드 유발가능성이 높으니 조심해야 한다.


<여드름치료 후 관리방법>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1. : 시술 후 소독처리한 아이스팩으로 시술부위를 진정시킵니다.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2. : 시술 후 5일정도 과격한 운동, 사우나, 강한 햇빛 노출, 술, 기름진 음식 등은 삼가합니다.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3. : 외출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주세요.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4. : 시술 후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주스류를 자주 섭취합니다.

 

<여드름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1. : 하루에 두번, 문지르지 않고 자극을 최소화하여 세안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2. : 자외선을 피해주세요.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3. : 술, 담배, 커피 등 자극적인 기호식품도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므로 가급적 금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4. : 메이크업은 모공을 막아 피지정체를 더욱 심하게 하고 피부호흡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화장은 가볍게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5. : 음식, 특히 쵸콜렛이나 기름진음식, 육류를 즐기는 경우에 특히 중증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가공식품, 인스턴트를 피해주세요.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6. : 시판되는 여드름치료제를 스스로 선택해서 사용할 경우, 자칫 자신의 여드름타입과 맞지 않아 여드름이 악화되기도 하므로 여드름은 절대 혼자 자가치료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7. : 안면에 홍조가 발생할 수 있을 정도의 운동은 삼가하도록 하며 사우나를 자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8. :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