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드름상식 a-z

[압구정피부과]휴가철 피부관리법![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압구정피부과]휴가철 피부관리법![여드름][압구정존스킨한의원]


화상엔 차가운 팩
해파리엔 파우더 반죽

본격적인 휴가시즌으로 접어들면서 마음을 산과 계곡, 바다에 빼앗긴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즐거움만큼 ‘휴가의 뒷맛’을 개운하게 하려면 건강관리에 유념해야 한다. 특히 피부가 문제다.

강한 자외선에 타고 벌레에 물리고, 해파리에게 쏘이고…. 피부과 전문의들에게 휴가철 주의해야 할 피부 건강법에 대해 알아본다.

▶“곤충 물렸을 땐 절대 긁어선 안돼”= 독나방, 모기 등 해충은 특유의 독을 분비해 피부발진을 일으킨다. 이때에는 우선 물린 곳을 깨끗이 씻어내고 피부에 붙어 있는 해충의 털이나 가루는 스카치테이프 등으로 잘 떼어 낸다.

체질에 따라 과민 반응으로 쇼크가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편안하게 뉘어 숨을 잘 쉴 수 있게 한 뒤 구조요청을 한다. 오한, 구토, 고열 등 전신 증상을 일으키면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예방: 밝은 색상의 옷, 헤어스프레이, 향수 등은 가급적 뿌리지 말고 의복과 구두를 착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흔들어 털어준다.

벌레에 물린 곳이 없는지 자주 몸을 점검한다. 곤충이 모이지 않도록 주변 위생을 철저히 한다.

▶일광화상 주의= 여름 햇볕에는 1시간만 노출돼도 피부가 붉게 변하면서 통증을 느끼는 일광화상을 입는다. 처음에는 아무렇지 않다가 잠자리에 들 무렵부터 피부가 따끔거리고 이내 피부 껍질이 벗겨진다. 이때는 피부를 긁거나 억지로 껍질을 떼어내서는 안 된다.

염증이 생기고 환부가 곪아 피해가 커질 수 있다. 환부를 차가운 팩이나 수건 등을 이용하여 식히는 것이 좋다.

씻을 때는 중성 비누나 물로만 살살 씻고 일어난 각질은 저절로 떨어질 때까지 그냥 둔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준다.

예방:자외선차단제는 평소 지수 20정도로도 충분하지만 여름 해변에서는 조금 높은 지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바닷가 해파리 조심= 한국 근해에도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최근 해파리가 자주 나타나고 있다.

해파리에 쏘이면 해파리 다리의 생김새와 같은 붉은 자국이 몸에 남게 된다.

소금물이나 바닷물을 이용해 환부를 깨끗하게 씻어낸 후 베이킹파우더를 물에 반죽해 바르면 독을 중화시키고 빨아들여 가려움과 부종을 줄여준다.

호흡 곤란 증세와 가슴 통증 등을 호소하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열대지방 선탠은 피부노화 촉진=백인의 선탠은 피부에 멜라닌 색소가 부족해 햇빛을 통해 비타민 D를 공급하는 주요한 수단이 될 수 있지만 황인종은 해외에서 평소 달리 방대한 양의 자외선을 갑자기 받으면서 화상을 입기 쉽다.

자외선 A의 유입은 피부를 검게 하고 피부의 탄력을 감소시키며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을 일으킨다. 심하면 노화 및 암까지 촉진시킨다.

자외선 B는 피부를 일시적으로 붉게 만들고 피부에 화상을 입히므로 가능한 해외에서 선탠은 피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치료 후 관리방법>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1. : 시술 후 소독처리한 아이스팩으로 시술부위를 진정시킵니다.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2. : 시술 후 5일정도 과격한 운동, 사우나, 강한 햇빛 노출, 술, 기름진 음식 등은 삼가합니다.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3. : 외출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주세요.

강남피부과 여드름 치료후 관리 4. : 시술 후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주스류를 자주 섭취합니다.

 

<여드름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1. : 하루에 두번, 문지르지 않고 자극을 최소화하여 세안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2. : 자외선을 피해주세요.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3. : 술, 담배, 커피 등 자극적인 기호식품도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므로 가급적 금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4. : 메이크업은 모공을 막아 피지정체를 더욱 심하게 하고 피부호흡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화장은 가볍게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5. : 음식, 특히 쵸콜렛이나 기름진음식, 육류를 즐기는 경우에 특히 중증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가공식품, 인스턴트를 피해주세요.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6. : 시판되는 여드름치료제를 스스로 선택해서 사용할 경우, 자칫 자신의 여드름타입과 맞지 않아 여드름이 악화되기도 하므로 여드름은 절대 혼자 자가치료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7. : 안면에 홍조가 발생할 수 있을 정도의 운동은 삼가하도록 하며 사우나를 자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남피부과의 여드름 예방습관 8. :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도록 합니다.